5월 18일 세계 박물관의 날을 기념하여 매년 5월에 진행되는 문화 축제, 2023 박물관•미술관 주간입니다. 올해는 5월 3일부터 5월 28일까지 26일간 진행합니다. 특히 올해는 지속가능성과 웰빙을 주제로 한 특별전시 ‘함께 만드는 뮤지엄'과 체험형 교육프로그램 '키워드로 만드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온 가족이 함께 문화생활도 즐기고 배울 거리도 많아 보입니다. 아래 내용 보시고 방문 일정 잡아보세요.
☞ 더 자세한 행사 정보는 박물관·미술관주관 홈페이지 에서 알아보세요.
박물관·미술관 주간 소개
문화체육관광부와 IC0M이 주최하고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23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전국 박물관과 미술관이 참여하는 문화 축제입니다. 이미 개막식은 온라인에서 5월 2일에 열렸습니다.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기후 환경에 대한 관심도 많은 프랑스 출신 방송인 파비앙 씨가 진행을 맡아 이번 행사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충분한 해설을 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박물관•미술관 주간을 즐기고 참여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이벤트도 준비했습니다. 5월 3일부터 28일까지 전국 280여 개 박물관•미술관에서 특별전시와 체험형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기획되어 있어 관람객들이 어느 때보다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함께 만드는 뮤지엄
‘함께 만드는 뮤지엄’은 실험적 방식의 전시를 기획해 박물관•미술관에는 시험 무대를, 관람객에게는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공모를 통해 선정한 참여관들은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 할 수 있는 무장애(배리어프리) 전시를 포함해 환경오염과 폐기물, 기후변화, 웰빙 등 ‘지속가가능성과 웰빙'에 대한 고민과 해설을 담은 다양한 전시를 선보입니다.
세부 내용
My Turtle
기관 : 헬로우뮤지움, 가회민화박물관,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기간 : 5.16(화)~10.31(화)
- (헬로우뮤지엄) 5.16.(화)~8.19.(토)
- (가회민화박물관) 5.17(수)~7.31(월)
-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9.1.(금)~10.31.(화)
내용 : 기후 위기의 시대, 해양오염의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지속 가능한 지구를 실현하기 위해 헬로우뮤지움,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그리고 가회민화박물관이 참여하고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가 협력하여 해양생태 베리어프리 융합전시
당신의 봄날은 안녕하신가요?(Then, Now&Forever)
기관 : 여주곤충박물관, 영암곤충박물관
기간 : 5.3(수)~7.2(일)
- (여주곤충박물관) 5.3(수)~7.2(일)
- (영암곤충박물관) 5.3(수)~7.2(일)
내용 :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곤충을 매개로 ‘봄날’이 주는 따스함과 희망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곤충은 모든 생물 종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한다. 인간보다 더 오랜 시간 존재해 온 곤충의 중요성과 가치를 ‘과거-현재-미래’라는 시대에 따라 계열화하며, 스토리텔링 기반 전시로 곤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다. 이를 통해 환경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을 유도하고 곤충과 인간의 공존과 상생의 의미를 전달한다
뮤지엄, 예술의 정원(Garden of Art)
기관 : 영은미술관, 남포미술관, 대산미술관, 시안미술관, 한국미술관
기 간 : 4.8(토)~6.30(금)
- (영은미술관) 4.29(토)~5.28(일)
- (남포미술관) 4.8(토)~6.14(수)
- (대산미술관) 5.2(화)~6.30(금)
- (시안미술관) 4.14(금)~6.25(일)
- (한국미술관) 4.11(화)~6.11(일)
내용 : 《뮤지엄, 예술의 정원(Garden of Art》의 주제인 뮤지엄의 정원은 관람객들에게는 자연이 지닌 치유력으로 웰빙을, 예술가에게는 창작의 영감을 제공해왔다. 이러한 정원을 가진 전국의 5개 기관 영은미술관, 남포미술관, 대산미술관, 시안미술관, 한국미술관이 모여 전시를 개최한다.
예술을 입은 한복
기 관 : 사비나미술관
기 간 : 5.4(목)~6.4(일)
내용 : 〈예술 입은 한복〉은 한국 전통문화인 한복과 현대미술을 접목한 융복합 전시이다. 한국 전통 복식을 현대 예술가들의 작품으로 재해석해 보여줌으로써 전통의 의미를 이해하고 현재와 미래의 의복에 대한 고찰을 유도한다. 권기수, 남경민, 다발킴, 양대원, 여동헌, 이 설, 이수인, 이이남, 이중근, 이후창, 이희중 11인의 작가가 발견한 전통의 원천과 동시대성이 담긴 작품들로 이루어진다.
치유의 파빌리온-나무로 쌓다, 나무로 자라다
기 관 : 한양대학교박물관
기 간 : 5.3(수)~6.22(목)
- (열린송현녹지공원) 5.3(수)~5.15(일)
- (한양대학교 HIT 앞 잔디마당) 5.19(금)~6.22(목)
내용 : “치유의 파빌리온-나무로 쌓다, 나무로 자라다”는 실제 건축조형물로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나무 결구 구조를 직접 경험하는 프로그램으로 한양대학교 건축학과 김재경 교수와 함께한다. 김재경 교수는 동아시아 전통 목조건축을 오랜 기간 연구했으며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뮤지엄 가이드
기 관 : 환기미술관
기 간 : 3.31(금)~7.30(일)
내용 : 예술을 통한 우리 삶의 건강을 위해 세대-계층-장애에 대한 사회적 갈등 해소와 인식개선의 계기, 관람객의 문화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민참여형 배리어프리 전시를 진행한다. ‘소리와 향’을 비롯한 다양한 감각과 매체, 언어로 안내할 이번 전시는 김환기 예술세계에 입장한 모든 이들과 동행하여 소외되거나 길을 잃은 이가 없도록 기획되었다.
Well-Being & Well-Dying(웰빙 앤드 웰다잉)
기 관 : 목인박물관 목석원
기 간 : 5.3(수)~7.30(일)
내용 : 삶과 죽음을 내포하는 다양한 소장품을 보유한 목인박물관 목석원은 “웰빙(Well-Being)”과 “웰다잉(Well-Dying)“이라는 개념에서 잘 사는 것이 곧, 잘 죽는 것이라는 공존의 의미를 탐색한다. 이번 전시 ”웰빙 앤드 웰다잉(Well-Being & Well-Dying)“은 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삶과 죽음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는 생태주의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반려 짝꿍
기 관 : 한국만화박물관
기 간 : 5.5(금)~9.3(일)
내용 :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는 1500만 명에 육박한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 여가 시간을 보내고 문화생활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펫티켓을 지키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박물관을 관람하는 경험은 박물관의 문턱을 낮추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국만화박물관은 ‘반려동물은 또 다른 가족’이라는 주제로 만화와 미술 작품 전시 〈반려짝꿍〉을 개최한다.
최소한의 옷장
기 관 : 대구섬유박물관
기 간 : 5.8(월)~10.1(일)
내용 : 이번 전시는 쏟아져 나오는 현대사회 의류 폐기물에 대한 성찰과 우리가 지향해야 할 지속 가능한 의생활 문화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되었다. 궤짝에 담긴 옷부터 현대의 넓은 옷방의 옷까지 살펴보며 현대인의 빠른 의류 소비를 돌아보고 지속 가능한 의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무빙브릿지, 연결과 전환 Connections and transition
기 관 : 교동미술관
기 간 : 5.1(월)~8.31(목)
내용 : 지구 생태에 대한 관심과 지속가능성 담론의 공동체적 사유를 주제로 한 총 3부의 전시 프로젝트로 인종과 국경, 장르를 초월한 연대와 협업을 이루며 ‘지속가능성’과 ‘웰빙’의 방향성을 공론화하고자 한다. 또한 다문화 이주여성과 함께하는 친환경 자원 한지체클래스, 스마트미디어 융합 기획전으로 문화적인 포용과 교감의 방식을 제안한다.
☞ 박물관·미술관 주간 참여 기관과 주요 프로그램, 이벤트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www.museumweek.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로 만드는 체험프로그램
'키워드로 만드는 체험프로그램'은 올해 박물관•미술관 주간 주제를 해석한 3가지 키워드 ‘웰빙'과 '그린뮤지엄', '커뮤니케이션'를 활용한 체험형 교육 행사입니다. 전국 19개 박물관•미술관에서 관람객들은 쓰레기 없는(제로웨이스트) 미술활동 프로그램부터 악기 만들기, 강연•워크숍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부 내용
지금,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
기 관 더리미미술관, 보름산미술관
기 간 5.3(수)~5.31(수)
- (더리미미술관) 5.3(수)~5.31(수)
- (보름산미술관) 5.3(수)~5.31(수)
“지금,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은 예술과 함께하는 웰빙을 경험하는 친환경 미술활동 프로그램이다. 더리미미술관과 보름산미술관이 각 6회씩, 총 12회로 진행된다.
지역을 잇는 지구지킴이 프로젝트
기 관 풀짚공예박물관, 영월아프리카미술박물관 키워드 그린뮤지엄
기 간 5.3(수)~5.28(일)
- (풀짚공예박물관) 5.3(수)~5.28(일)
- (영월아프리카미술관) 5.3(수)~5.28(일)
풀짚공예박물관과 영월아프리카미술박물관에서는 ‘그린뮤지엄’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적 체험교육 프로그램 〈지역을 잇는 지구 지킴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흙의 소리, 삶의 공명
기 관 한향림도자미술관, 세계민속악기박물관, 제주옹기숨미술관
기 간 4.26(수)~5.28(일)
- 한향림도자미술관) 4.26(수)~5.28(일)
- (세계민속악기박물관) 4.26(수)~5.28(일)
- (제주옹기숨미술관) 4.26(수)~5.28(일)
“흙의 소리, 삶의 공명”은 흙(점토)과 소리를 주제로 한 예술 창작품 전시 및 워크숍, 체험 프로그램이다.
당신 곁의 나무, 다시 보기를 권함
기 관 김해목재문화박물관
기 간 5.3(수)~10.15(일)
인류 역사의 오래된 자원이자 지속 가능한 천연자원인 목재의 문화적, 환경적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특별전 [당신 곁의 나무, 다시 보기를 권함]과 연계 교육체험 프로그램 5종을 운영한다.
웰빙, 미술관을 구독하세요
기 관 구하우스 미술관
기 간 5.3(수)~7.9(일)
미술관에서 전시, 강연과 체험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해 “지속가능성과 웰빙”의 의미와 일상에서의 실천 방법을 ‘구독’하여 만난다. 자연, 반려동물, 식물, 빛(컬러)을 주제로 한 미술과 디자인 작품이 전시된 전시장에서, 친환경 생활을 실천하는 강연자들과 경험담을 나누고 창작과 체험 활동에 참여한다.
숲숲싹싹: 수평적 공생을 위한 워크숍
기 관 자하미술관
기 간 4.16(일)~6.20(화)
《 숲숲싹싹 – 수평적 공생을 위한 워크숍 》(기획: 박유한)은 인왕산 해발 200m에 위치한 자하미술관에서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봄에 새싹이 자라듯 인간/비인간 사이의 수평적 공생 인식을 길러보자는 뜻을 담고 있다.
기후의 힘
기 관 한국자연사박물관
기 간 5.12(금)~6.23(금)
현재 인류는 경제 발전과 환경보호 아래 이해관계의 대립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들 사이에서 균형을 추구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에 한국자연사박물관은 기후변화 이슈를 대중에게 인식시키고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는 역할에 앞장서고자 한다. ‘기후의 힘’은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쉽게 전달하는 체험 프로그램과 워크숍을 진행한다
웰빙의 생태계를 통한 내면의 아름다움 찾기
기 관 아트린뮤지움
기 간 5.3(수)~5.28(일)
<웰빙의 생태계를 통한 내면의 아름다움 찾기>를 통해 감정회복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건강하게 이끌어가는지 조명하고 예술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또한 문화예술이 결핍된 소외계층과 지역주민들에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전시와 체험을 제공한다. 공동체의 원활한 소통과 상생으로 그들의 감정을 위로하며 웰빙의 가치를 회복시키는 기회가 되고자 한다.
둘리와 함께 그린(Green) 뮤지엄
기 관 둘리뮤지엄
기 간 4.22(토)~5.27(토)
초등학교 1~2학년 어린이 대상으로 둘리의 탄생일인 4월 22일(토) ‘지구의 날’부터 5월 27 일(일)까지 주말 및 공휴일(5.5. 어린이날)에 진행하는 원데이 프로그램이다.
당림 아트 가드닝
기 관 당림미술관
기 간 5.3(수)~5.31(수) 당림 아트 가드닝은 전시와 일상 체험을 결합한 친자연 프로그램이다. ‘생태순환’을 학습하고 일상의 작은 선택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구하면서 환경과 인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지속가능성의 키워드를 이해해보는 프로그램이다.
다시 만난 어린이 마음
기 관 책과인쇄박물관
기 간 5.3(수)~6.11(일) 2023
박물관 미술관주간 주제인 “박물관, 지속가능성과 웰빙”을 아동문학을 통해 보여지는 어린이 마음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한방(韓方) : 아름다운 동행
기 관 합천한의학박물관
기 간 4.6(목)~5.26(금)
“한방(韓方): 아름다운 동행”은 초고속 고령화 시대에 웰빙과 건강한 나눔을 실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발성이 아닌,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스스로 건강을 돌보고 지속적인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도록 구성하였다.
語어 : 색色
기 관 대구대학교 중앙박물관
기 간 5.3(수)~7.31(월)
<語어:색色>은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이 익숙해진 시대, 의사소통의 수단인 말[語]과 색[色] 을 키워드로 소통하고 교감하는 즐거운 경험으로 나 자신과의 소통, 나아가 타인과 사회와의 소통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보고자 하는 참여형 전시 및 연계 체험프로그램이다.
니모닉 뮤지엄 Mnemonic Museum
기 관 해든뮤지움
기 간 5.2(화)~5.30(화)
박물관·미술관 주간이 열리는 5월, 아름다운 강화에서 샤갈과 자연, 그리고 함께 즐기는 예술을 만나본다. 《니모닉 뮤지엄》은 해든뮤지움 개관 10주년 특별 전시 《샤갈 재조명: 환상의 나래를 펴다》展의 전시 연계형 체험 프로그램이다. 해든뮤지움은 지역 주민들과 소외계층에 삶이 풍요로워지는 예술교육을 통해 ‘웰빙’을 제공하고자 연령별 총 3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말하지 않아도 알까? 기 관 산청박물관 키워드 커뮤니케이션 기 간 4.1(토)~5.31(수) ’말하지 않아도 알까‘는 언어와 문화, 지역과 세대를 넘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이다. 말, 글, 몸짓 등 다양한 수단으로 서로 소통하고, 지역을 넘어 지구촌 친구에게 마음을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뮤궁뮤진
2023 박물관•미술관 주간에 14일간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뮤지엄 탐방 행사입니다. 박물관•미술관이 가진 무궁무진한 이야기와 매력을 테마별 해시태그(#)를(#) 달고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누리소통망(SNS)에 소개하는 이벤트입니다.
뮤궁뮤진 게시물 업로드 시간은 오전 11:00~12:00, 오후 4:30~5:30입니다.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의 해시태그를 통해 참여관의 콘텐츠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참여관의 자세한 정보는 MUSEUMS에서 확인하세요!
뮤궁뮤진 타임테이블
뮤지엄꾹
퍼즐을 모으고 추억도 공유하며 5월의 박미주를 추억하는 뮤지엄꾹의 참여기간은 5월 3일부터 5월 28일까지이며 참여장소는 전국 248개 뮤지엄꾹 참여관입니다. 메인미션으로 스탬프꾹!, 서브미션으로 블로그꾹!이 있습니다.
스탬프꾹!은 전시관에 부착된 3개의 QR코드를 스캔하여 스탬프를 적립하면 추첨에 따라 등급별 리워드를 받는 미션입니다. 참여관 1곳당 스탬프 1개 적립가능합니다.
블로그꾹!은 뮤지엄꾹! 참여후기를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하면 심사를 통해 리워드를 받는 미션입니다.
꽤 많은 분들을 위한 선물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으니 참여하신 분들은 놓치지 말고 꼭 받으셨으면 합니다.
☎ 문의 : 박물관·미술관 주간 운영 사무국 Tel 02-2077-2997, 2998
'정책▴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돌봄휴직제도, 관계법령 및 대상, 기간, 신청 총정리 (0) | 2023.05.09 |
---|---|
가족돌봄휴가제도, 사용 대상과 기간, 신청 및 법령 (0) | 2023.05.09 |
5월 강원도 지역축제, 지역특산물 , 문화예술 , 전통역사 축제 (0) | 2023.05.07 |
중장년내일센터, 중장년청춘문화공간, 중장년워크넷 (0) | 2023.05.05 |
2023 부산청년정책, 일하는 기쁨카드 2차, 복지포인트 (0) | 2023.05.02 |
댓글